일상라이프

이자율 계산 잘해야 한다.

자유와진실 2020. 6. 28. 20:25

이자율은 보통 소수점 3자리나 4자리 단위까지 표시되기 때문에 이만큼 정확한 값을 구하려면 상당히 큰 표가 필요하다. 그 결과 "현실 세계"는 표를 점점 덜 이용하게 되었다. 따라서 계산기의 사용을 권장한다. 보다 확실히 하기 위해 우선 정확하게 계산기로 다음 표에서 요소를 선택해 같은 값이 나오는지를 확인해 보면 된다.

 

 

선택할 수 있는 요소는 무척이나 많은 편이다. 복리계산의 영향은 기간이 단기일 때는 그리 크지 않지만 기간이 길어지면서 그 영향력이 갈수록 커진다. 극단적인 경우를 가정하면 검소하신 여러분의 조상이 후손을 위해서 200년 전에 연간 6%의 이자율로 5원을 투자했다고 하자. 그럼 현재 얼마가 되었겠는가?

 

미래가치요소는 표에서 찾을 수는 없지만 무려 57만 5,629원을 받게 될 것이다. 단리로 계산하면 200년 후 이 5원은 60원에 불과하다. 나머지는 재투자를 통해서 얻어진 금액들이다. 이것이 바로 복리의 위력이다.

 

 

기간이 길 때 복리계산의 영향력을 극적으로 설명하기 위해서 피터 미누이트 인디언의 예를 생각해보자. 미누이트는 섬 전체를 24달러에 해당하는 물건과 값싼 장신구를 주고 샀다. 맨해튼을 너무 싸게 산 것으로 보이나 인디언들에게는 이 거래가 결과적으로 괜찮은 것일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