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라이프

투자자들의 관심사

자유와진실 2020. 6. 18. 18:49

경영자나 투자자들은 종종 회사의 시장가치를 아는데 관심이 있을 것이다. 이런 정보는 대차대조표에 나타나지 않는다. 대차대조표의 자산이 비용으로 기재된다는 사실은 대차대조표에 나타나는 총자산과 회사의 시장가치 사이에 필연적인 연관성이 없음을 의미한다. 사실 기업이 가지고 있는 훌륭한 경영진, 명성, 능력 있는 직원들과 같이 정말 가치 있는 자산들은 대차대조표에 전혀 나타나지 않는다.

 

한 예로 명성 있는 많은 기업들의 가장 가치있는 자산들 중 하나가 브랜드명이다. 어느 자료에 의하면 코카콜라, 마이크로소프트, 그리고 IBM이라는 기업명들은 모두 500억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다. 

 

 

클링온 코퍼레이션은 장부가치 700달러의 비유동자산을 소유하고 있는데 시장가치는 1,000달러로 판명되었다. 장부상 순 운전자본은 400달러이지만 모든 유동계정이 처분되면 약 600달러가 될 것이다. 클링곤은 시장가치와 장부가치가 동일한 500달러의 비유동부채를 보유하고 있다. 자기자본의 장부가치는 얼마인가? 시장가치는 얼마일까 계산해봐야 한다.

 

유사하게 대차대조표에 나타난 자본과 자본의 실제 시장가치가 관련이 있을 필요는 없다. 재무관리자에게 자본의 장부가치는 특별히 중요한 관심사가 아니며, 정말 중요한 것은 시장가치이다. 따라서 자산가치나 회사의 가치를 말할 때는 통상 시장가치를 의미한다.